영한님의 스프링 강의를 공부하다가 객체 지향 설계 원칙의 중요성에 대해 거듭 강조하셔서, 이를 블로그와 머릿속에 기록해두려고 한다.
어렴풋이 들어왔지만 정확히 무엇인지는 몰랐던 객체 지향 설계의 다섯 가지 원칙에 대해 알아보자!
좋은 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
SOLID
클린코드로 유명한 로버트 마틴이 좋은 객체 지향의 원칙을 다섯 가지로 정리했다.
SRP(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 단일 책임 원칙
한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한다. 하나의 책임이라는 것은 모호하다.
- 클 수도, 작을 수도 있다.
- 문맥과 상황에따라 다르다.
중요한 기준은 변경이다.
- 변경이 있을 때 파급 효과가 적으면 단일 책임 원칙을 잘 따른 것이다.
- 예를들면 객체의 생성과 사용을 분리하는 것.
OCP 개방 - 폐쇄 원칙 Open/Closed principle
소프트웨어 요소는 확장에는 열려있으나 변경에는 닫혀 있어야 한다.
다형성을 활용해보자.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새로운 클래스를 하나 만들어서 새로운 기능을 구현한다. 지금까지 배운 역할과 구현의 분리를 생각해보자.
***** 문제점이 있다. *****
예를 들어 어떤 클라이언트가 구현 클래스를 직접 선택한다고 했을 때 구현 객체를 변경하려면 클라이언트 코드를 변경해야하는 경우가 있다.
이 경우 분명히 다형성을 사용했지만, OCP 원칙을 지킬 수 없다.
이 문제는 어떻게 해결해야할까?
- 객체를 생성하고, 연관관계를 맺어주는 별도의 조립, 설정자가 필요하다.
LSP 리스코프 치환 원칙 Liskov Substitution Principle
프로그램의 객체는 프로그램의 정확성을 깨뜨리지 않으면서 하위 타입의 인스턴스로 바꿀 수 있어야 한다.
다형성에서 하위 클래스는 인터페이스 규약을 다 지켜야 한다는 것.
다형성을 지원하기 위한 원칙,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구현체는 믿고 사용하려면, 이 원칙이 필요하다.
단순히 컴파일에 성공하는 것을 넘어서는 이야기 이다. -예) 자동차 인터페이스의 엑셀은 앞으로 가는 기능: 뒤로 가게 구현하면 LSP 원칙에 위반된다. 느리더라도 앞으로 가야한다.
ISP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
특정 클라이언트를 위한 인터페이스 여러 개가 범용 인터페이스 하나보다 낫다.
자동차 인터페이스 -> 운전 인터페이스, 정비 인터페이스로 분리
사용자 클라이언트 -> 운전자 클라이언트, 정비사 클라이언트로 분리.
분리하면 정비 인터페이스 자체가 변해도 운전자 클라이언트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
인터페이스가 명확해지고, 대체 가능성이 높아진다.
DIP 의존관계 역전 원칙 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
프로그래머는 "추상화에 의존해야지, 구체화에 의존하면 안된다." 의존성 주입은 이 원칙을 따르는 방법 중 하나다.
쉽게 말해서 구현 클래스에 의존하지 말고, 인터페이스에 의존하라는 뜻이다.
역할에 의존하게 해야 한다는 것이다. 객체 세상도 쿨라이언트가 인터페이스에 의존해야 유연하게 구현체를 변경할 수 있다. 구현체에 의존하게 되면 변경이 아주 어려워진다.
정리
객체 지향의 핵심은 다형성이다 다형성 만으로는 쉽게 부품을 갈아 끼우듯이 개발할 수없다. 다형성 만으로는 구현 객체를 번경할 때 클라이언트 코드도 함께 변경된다.
다형성 만으로는 OCP, DIP를 지킬 수 없다. 무언가 더 필요하다. 누구나 고민하고 고민하면 여기까지의 고민에 이르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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