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페이스 만들기
인터페이스: 서로 관계가 없는 물체들이 상호 작용을 하기 위해서 사용하는 장치나 시스템
- 인터페이스 정의하는 방법
- 추상 메소드와 상수를 정의 할 수 있다.
public interface TV{
public int MAX_VOLUME = 100;
public int MIN_VOLUME = 0;
public void turnOn();
public void turnOff();
public void changeVolume(int volume);
public void changeChannel(int channel);
}
인터페이스에서 변수를 선언하면 컴파일시 자동으로 아래와 같이 바뀐다.
public static final int MAX_VOLUME = 100;
public static final int MIN_VOLUME = 0;
인터페이스에서 정의된 메소드는 모두 추상 메소드이다. 위에서 선언된 모든 메소드는 컴파일 시에 다음과 같이 자동으로 변경된다.
public abstract void on();
public abstract void off();
public abstract void volume(int value);
public abstract void channel(int number);
인터페이스 사용하기
- 인터페이스 사용하는 방법
- 인터페이스는 사용할때 해당 인터페이스를 구현하는 클래스에서 implements 키워드를 이용한다.
public class LedTV implements TV{
public void on(){
System.out.println("켜다");
}
public void off(){
System.out.println("끄다");
}
public void volume(int value){
System.out.println(value + "로 볼륨조정하다.");
}
public void channel(int number){
System.out.println(number + "로 채널조정하다.");
}
}
- 인터페이스가 가지고 있는 메소드를 하나라도 구현하지 않는다면 해당 클래스는 추상클래스가 된다.(추상클래스는 인스턴스를 만들 수 없음)
public class LedTVExam{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TV tv = new LedTV();
tv.on();
tv.volume(50);
tv.channel(6);
tv.off();
}
}
- 참조변수의 타입으로 인터페이스를 사용할 수 있다. 이 경우 인터페이스가 가지고 있는 메소드만 사용할 수 있다.
- 만약 TV인터페이스를 구현하는 LcdTV를 만들었다면 위의 코드에서 new LedTV부분만 new LcdTV로 변경해도 똑같이 프로그램이 동작할 것다. 동일한 인터페이스를 구현한다는 것은 클래스 사용법이 같다는 것을 의미한다.
- 클래스는 이러한 인터페이스를 여러개 구현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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